블로그 이미지
더 나은 삶을 꿈구는 쥔장의 생각을 공유하는 공간 입니다. 별거 없구요. 그냥 주저리 제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는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루이더뉴요커
해외 웹호스팅
Go Daddy $7.49.com Sale affiliate_link

광고


 

대출금상환방식에 따른 대출원리금 계산방법

 

지난글에서는 대출금상환방식 중 원리금균등분할상환에 대하여 알려드렸는데요. 이번글에서 소개시켜드릴 방법은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입니다.

 

용어자체가 상당히 유사해서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은걸로 알고 있는데요.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은 원금과 이자의 합을 균등하게 분할하여 상환하는 방법인 반면에 원금균등분할상환의 경우 원금을 정해진 약정기간동안 균등하게 분할하여 상환하고 그에 따른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이란?

 

쉽게 설명하자면 대출을 받고 그 대출금을 은행에 상환할 때 대출금 사용기간동안 원금을 균등하게 분할하여 매월 동일한 원금을 상환하고 나머지 잔액에 대한 이자납부를 하는 방법으로 원리금균등분할상환과 용어는 유사하지만 이자 납부방식은 상당히 큰 차이를 보입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시 이자와 원금의 상환 스케줄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들어서 설명 드리자면 만약 A 고객이 100만원의 대출금을 연 15%의 이자로 9월 18일에 대출을 받았을 경우 의 상환스케줄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의 경우 매월 동일한 대출원금을 상환하고 남은 대출잔액에 대한 이자만을 납부함으로써 초기에 이자부담 높아 상환원금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남은 대출잔액에 대한 이자만을 납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원금을 일부라도 중도에 상환하는 경우 원리금균등분할상환보다 약간의 이자비용 차감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시 이자원금 납입 추이

 

 

 

원금균등분할상환의 경우 총 대출원금을 대출기간으로 나누어 매월 동일하게 납부하기 때문에 원금 납부는 동일하게 이루어지나 이자는 총 대출잔액을 기준으로 하여 납부하기 때문에 대출잔액이 많은 초기에는 이자비용이 높으며 매월 대출잔액이 줄어드는 만큼 이자도 줄어드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상환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대출잔액이 일정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고액의 대출을 받으셨을경우에는 중도상환시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보다 다소 유리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원금균등분할상환의 경우 초기 납부금액에 대한 부담은 있으나 점차 줄어드는 원금기준으로 이자도 낮아지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대출금 상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실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 대출이용시 회차별 대출잔액 추이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의 경우 원금을 동일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잔액의 추이는 후하향 직선의 형태를 띄게 됩니다. 대출잔액에 따라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원리금균등분할로 대출 원리금을 상환할 때에 비하여 동일한 기간을 사용할 경우 이자부담이 다소 적어질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의 경우 이해하기 어려운 상품은 아닙니다. 최근 대부분의 신용대출이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그다지 주목받는 상환방식은 아니지만 최근 카드론을 중심으로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도 많이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설명 드리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번에는 만기일시상환방식(원금일시상환)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유익하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꼭 눌러서
추천 부탁 드립니다.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하실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는사람 2014.09.19 1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 2014.09.19 1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