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더 나은 삶을 꿈구는 쥔장의 생각을 공유하는 공간 입니다. 별거 없구요. 그냥 주저리 제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는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루이더뉴요커
해외 웹호스팅
Go Daddy $7.49.com Sale affiliate_link

광고

원더걸스, 원더브레드 표절?

스포츠/미디어 | 2010. 5. 23. 14:19 | Posted by 루이더뉴요커

민여동생그룹, 한때 소녀시대보다 훨씬 잘나갔던, 걸그룹 최초 삼촌부대를 몰고다니던 원더걸스가 기나긴 미국 여정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왔다. 언제 다시 미국으로 떠나게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정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다.

그런데, 원더걸스가 들고나온 앨범의 표지를 본 순간 실소를 금치 않을 수 없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아마도 미국에 좀 살아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90년 전통의 원더브래드


미국에 아주 잘 알려진 원더브래드라는 빵 회사가 있다. 90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회사이니 미국내에서 원더브래드를 모르면 간첩이다. 한국 사람들이야 빵이 주식이 아니기에 잘 모를수도 있겠지만 빵을 주식으로 하는 미국사람들은 다 안다. 그리고 나처럼 빵을 좋아하는 사람도 다 안다. 그리고 그들이 사용하는 원더브래드의 로고와 디자인 너무나 잘 알려져 있기에 약간 비슷한 모양만 봐도 "원더브래드?"라는 물음을 던지게 된다.

한번 비교해 보시라.


원더브래드의 빨간, 노랑, 파랑 동그라미는 원더브래드를 나타내는 고유한 이미지 이다.



원더브래드의 빨간, 파란, 노란색 동그라미는 100미터 밖에서도 원더브래드라는 걸 알게해준다. 물론 원더걸스의 이번 앨범 이미지가 원더브래드를 표절했다고 볼 수 없으나 실제로 미국 사람들이 본다면 유사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어쩌면 기우일지는 모르겠지만 우리의 원더걸스가 원더브래드의 홍보 모델로 비춰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더우먼으로 데뷔한 "원더걸스"


실제 원더걸스는 원더우먼의 소녀격으로 데뷔 하였다. 국민 여동생으로 자리매김한 소희양이 원더우먼의 의상을 입고 멋진 춤을 보여준 사실을 원더걸스의 팬이라면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번엔 "원더브래드"인가? 미국 시장 진출을 확실한 기반을 더 다지기 위해 "원더브래드"의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인가? 아님 원더브래드의 협찬을 받았나? 아님 그냥 우연? 박진영이라고 하는 대한민국에서 미국시장 진출에 가장 근접해 있는 프로듀서가 있기에 그냥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좀 아쉽기는 하다.

아무쪼록 원더걸스가 더 큰 사랑을 받는 걸그룹으로 한걸음 더 도약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변함 없지만 이번 앨범이 미국 발매용과 동일하다면 표지는 조금 다르게 바꿔보는게 어떨까? 일부로 의도한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글이 유익하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을 꼭 눌러서 추천 부탁 드립니다.
추천은 다음(DAUM) 아이디가 없어도 하실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하하 2010.05.23 17: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ㅎ 첨 보고 왜 식빵 포장 디자인을 가져다 썼나 했었는데... 식빵 이름이 원더 브레드였던 건 기억을 못했네요.

  2. ㅋㅋㅋ 2010.05.23 2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첨에 딱 보고 참 머리 잘굴렸다고 생각했는데...
    더 생각해보니...그냥 저렇게 써도 될라나????

    • BlogIcon 루이더뉴요커 2010.05.23 2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게 걱정이네요. 이게 만약 박진영의 전략이라 원더브래드와 모종의 마케팅 협의가 있었더라면 아마도 큰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겠지만 이것이 자칫 그들만의 아이디어라면 글쎄요...

  3. ddd 2010.05.23 2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숙한 이미지를 위해 어느정도 차용했겠죠?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곡자체도 미국쪽 겨냥할려고 만든건데

    솔직히 뜨기는 힘들어보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logIcon 루이더뉴요커 2010.05.23 23: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국진출에 대해 여러가지 비판도 많고 과장되었다라는 의견도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대한민국을 알린다면 좋은 일이죠. 물론 저도 박진영 프로듀서님의 과장된 해외 진출에대한 치적은 좀 과하다 싶을때가 있죠.

  4. 노래도 표절 앨범자켓도 표절 2010.05.23 2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몰랐던 사실이네요. 감사합니다. ^^ 그렇게 미국에서 성공하려고 애를 쓰면서 다 티가 나게 따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5. BlogIcon 왜비판받아야하는지? 2010.05.23 2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대체 이 글쓴이는 어떤 목적으로 글을 쓴건가?

    원더걸스의 프로듀서 박진영이

    유명 브랜드로 마케팅 하려는것이 잘못됐다???

    왜 그게 잘못 된거지?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는 칭찬받아 마땅한 일인데,

    마치 원더걸스가 2007,2008년 한때만 잘 나갔던 그룹인 듯 시작한

    문두에서 부터, 글쓴이의 의도를 알 수 있겠다.

    그리고 앨범자켓사진을 바꾸라면

    왜 바꾸라 하는지

    그에 대해 타당한 근거를 내세워 주장하기 바란다.

    • BlogIcon 루이더뉴요커 2010.05.23 23: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특별한 목적이 있는건 아니구요. 유명 브랜드를 차용해서 마케팅하는 것이 옳은 방법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잘못되었다라고 말씀드린건 아닌데 오해가 있었나 보네요.. ^^
      미국에서는 "원더걸스"="원더브래드" 이렇게 되면 과연 누가 주가되고 누가 종이 될까요? 그냥 말그대로 기우가 될수도 있지요. 화푸시고.. 저도 노래방가면 우리 원걸의 모든 노래를 섭렵하며 댄스를 외우고 있는 삼촌팬이랍니다.. ㅠㅠ

    • sahng 2010.05.24 0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더 브레드측의 변호사 팀에서 보고 소송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즉각 소송(원걸이 이 앨범으로 많은 돈을 벌었을 경우). 소송 가치가 현재는 없으나 잠재성이 있다고 보면 원걸이 돈 벌 때까지 기다림. 잠재성 마저 안 보일 경우 브랜드 표절로 작살 내 버림. 소송 안 할수도 있음 - 원걸이 미국에서 워낙 지명도가 없어서 대부분의 미국인이 모를 경우 - 원브측에서 알아야 소송을 하지~.

  6. 음..-_- 2010.05.24 0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빵 브랜드로고가 중요한게 아니야....노래가.......-_-;;
    빵 브랜드로고가 중요한게 아니야....노래가.......-_-;;
    빵 브랜드로고가 중요한게 아니야....노래가.......-_-;;
    빵 브랜드로고가 중요한게 아니야....노래가.......-_-;;
    빵 브랜드로고가 중요한게 아니야....노래가.......-_-;;
    빵 브랜드로고가 중요한게 아니야....노래가.......-_-;;

  7. 준자 2010.05.24 10: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앨범 자켓보면서 원더브레드 생각했는데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건 아니였구나 역시 근데 한국에 미국갔다온 사람 열라 많을텐데 일부러 표나게 디자인한거 아닐까요 괜히 미디어 집중을 위해서

  8. ㅋㅋㅋ 2010.05.24 1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소송의 나라 미국에서 소송만 안들어온다면 정말 좋은 아이디어네요.. 미국내에서 유명한것을 벤치마킹(?)하여 보다 더 친근감 있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박진영 똑똑한 사람이구만ㅋㅋ 소송 많이 당해본 회사니 미리 다 알아봤겠조... 암튼 잘보고 갑니다

  9. 젠장 2010.05.24 15: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옥션이 원더브레드를 표절한거였다니 충격적이군.....

  10. 당선 2010.05.24 19: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이런 것에 태클을 거는 글쓴이의 심보를 모르겠군?
    남이 잘되는 것을 보는 것이 역겨운가 보죠?
    우리나라 가수가 잘되기를 빌어주는 것이 좋을 듯.......

    • BlogIcon 루이더뉴요커 2010.05.24 2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나라 가수가 잘되는 마음이야 당연하죠. 그러기에 빵홍보모델정도로 비춰지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구요. 딱 보는순간 식빵이 떠오른다면 무언가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아쉽게도... 미국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할 가능성이 많죠.

  11. ㅋㅋㅋㅋ 2010.05.24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처구니가 없네요... 원더걸스가 아니라 글쓴분이요 ㅎㅎㅎ

    • BlogIcon 루이더뉴요커 2010.05.25 0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그러게요... 별일도 아닌걸 가지구... 오지랖 넗게시리.. ㅋㅋ
      암튼 원걸이 미국진출에 무리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차곡차곡 인지도를 쌓아나가길 바랍니다.

  12. zz 2010.05.30 0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별로 안비슷한것같은데;;;;...원안좋은 시각으로 바라보니까 이런시비가..

    • BlogIcon 루이더뉴요커 2010.06.02 06: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실제 원더브래드의 여러 홍보물을 접해본 사람들은 원더걸스의 이번 디자인을 보고 원더브래드를 떠올렸을겁니다. 이름도 비슷한데다가 디자인까지 비슷하니 충분히 그런 이미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더걸스라면 충분히 독창적인 이미지로 브랜드 마케팅을 할 수 있을거란 기대감에 다소 걱정되어 글을 포스팅 해보았네요.

  13. 나도 미국에 살지만 2010.06.02 0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자인 도용에는 여러가지 조건이 있어서 그렇게 간단하게 소송을 할수있는 상황이 안될 것같읍니다. 도안 도용 소송에는 실제적인 피해가 증명할수 있어야 하는데 실제적인 피해상황을 파학하기는 커녕 도움을 주는 상황인것 같읍니다. 한국에서 신문기사로 큰 회사가 소송을 잘 당하는 것이 나오는 대부분은 화해를 하기위한 변호사의 수단입니다.
    그리고 디자인 도용에서도 그안에 creativity가 들어갈 때에는 참 에메모호합니다. 예를 들자면 Andy Worhalll 의 Cambell soup의 예입니다. 음악에 sampling 문제도 그렇고 그렇지만 비슷한 디자인이라고 해서 전부 도용으로 말할수는 없읍니다. Wonder Bread의 디자인 글이 나와서 보니까 그렇게 보일수도 있지만 이글을 보고 처음으로 연관성을 봤읍니다.(개인적으로는 Wonder Bread가 그정도의 Brand력을 가지기에는 너무 싸구려- 맛이 없어, 스폰지 씹는 것같아. 절대로 안사) 기우라고 생각하는 데요.

    • BlogIcon 루이더뉴요커 2010.06.02 06: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 저도 기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미국에서는 갓 미국 진출한 원더걸스에 비하여 90년된 원더브랜드의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원더걸스정도면 충분히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승부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하필이면 빨강, 파랑, 노랑 동그라미를 썼는지.. 이름까지 비슷한데 말이죠. 혹, 무슨 또다른 속셈이 있지 않을가 하는 궁금증도 있구요. ^^

  14. BlogIcon 머니야머니야 2013.02.18 1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표절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네요^^ ㅋ 글 잘보구 갑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