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더 나은 삶을 꿈구는 쥔장의 생각을 공유하는 공간 입니다. 별거 없구요. 그냥 주저리 제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는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루이더뉴요커

최근 글 목록
최근 댓글 목록
최근 트랙백 목록
최근 글 보관함
« 2024/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hare |

아무래도 금융업무를 하다보니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확인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하는 일이 늘상 하는 일이다 보니 별것 아닌것 처럼 느껴지죠.

 

하지만 최근 한 고객님을 만나고 아직도 등기부 등본을 반드시 열람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부동산 거래시 부동산을 통하여 거래를 한다면 공인중개사분들이 알아서 열람해 주시고 확인시켜 주시니 안심하실수도 있겠지만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아도 합니다.

 

최근 인터넷을 통한 부동산 거래도 빈번하다보니 등기부등본 열람을 소홀히 해서 피해를 입으시는 분들도 간혹 있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보제공의 차원으로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하는 방법에 대하여 꼼꼼하게 체크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하는 방법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한가지는 관할 등기소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을 받는 방법이구요. 두번째는 인터넷을 통한 발급방법 입니다.

 

등기소를 방문하는 방법은 특별히 설명해 드릴 필요가 없을 것 같아 이 포스팅에서는 인터넷으로 열람하는 방법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열람하기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 접속: www.iros.go.kr

 

위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등기 부분의 열람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등기부등본 열람화면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열람을 원하시는 부동산의 소재지번 또는 도로명 주소로 등기부등본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건지 주소입력

 

 

 

소재지번으로 열람하는 방법입니다.

부동산 구분은 네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1. 토지: 대지, 도로, 전답, 임야등

2. 건물: 하나의 독립적인 건물로 등기된 건물(일반주택, 다가구, 단일상가 등)

3. 집합건물: 1동의 건물을 수개로 구분하여 등기한 건물(아파트, 연립주책, 오피스텔, 상가 등)

4. 토지+건물: 건물과 소재지번의 토지를 함께 검색합니다.

 

대부분의 거주용 주택은 집합건물 또는 건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집합건물로 조회해 주세요.

 

시/도를 선택해주시고 해동 동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지번, 또는 건물명칭으로 조회가 가능하며 아파트의 경우 명칭이 정확하지 않으면 조회가 되지 않으므로 가급적 지번으로 조회를 하시고 명칭의 경우 대표되는 명칭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동과 호수는 숫자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 적으신 후 검색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해당 물건지의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소 및 소유자(성만나옴)를 확인하신 후 선택버튼을 눌러주세요.

 

 

등기유형 선택하기

 

선택하시면 등기기록 유형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특별히 선택할 사항은 없으니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전부(말소사항포함)을 그대로 두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검증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검증에서는 주민등록번호를 등본출력물에 기입할지 아니면 아래처럼 뒷자리를 별표로 표시할지를 묻는 내용입니다.

 

물건지 주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아신다면 기입해 주시는 것이 보다 확실하게 물건지 소유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부동산 거래시에는 물건지 주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아실 수 있으므로 가급적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의 다 끝나가네요~

 

 

비회원으로 결제하기

 

이제부터는 결제단계 입니다. 최종적으로 부동산 소재지번 확인하시고 결제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결제는 회원, 비회원 두 가지 방법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를 만드셔서 회원으로 로그인 하셔도 되구요. 비회원으로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을 열람할일이 많지 않으시다면 그냥 비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하실때는 휴대전화번호와 임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재열람시 필요하오니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는 이유는 혹시나 모르는 출력(인쇄)오류 및 열람 후 등본이 훼손되었을 경우 한시간 이내에 한해서 재열람 하실 수 있는 권한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결제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하실 수 있으며 가장 간단한 방법은 신용카드 및 휴대폰 결제 입니다. 금액이 소액이기 때문에 신용카드결제도 비교적 쉽습니다.

 

모든 결제정보를 입력하셨으면 완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결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열람버튼을 누르시면 등기부등본을 열람 및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재열람하기

 

이미 결제하신 등기부등본은 한시간 이내에 재열람이 가능합니다. 재열람 메뉴로 들어가셔서 결제전 입력하셨던 휴대전화 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바로 재열람이 가능합니다.

 

글이 유익하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을 꼭 눌러서 추천 부탁 드립니다.
추천은 다음(DAUM) 아이디가 없어도 하실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Share |

구독신청을 하시면 더 쉽게 저의 글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구독 신청은 무료 입니다.

다음뷰 구글리더 HanRSS 마이야후 블로그피드 블로그라인 페이스북 트위터
다음으로 구독하기 구글로 구독하기 한RSS로 구독하기 마이야후로 구독하기 RSS FEED 구독하기 블로그라인으로 구독하기 페이스북 친구신청 트위터 친구신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