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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많은 카드사들에서 신용카드 갱신이 필요한 회원들에게 갱신발급을 거절하고 있습니다. 이는 늘어나는 가계부채에 대한 금융위, 금감원이 마련한 「신용카드시장 구조개선 종합대책」(‘11.12월) 등의 정책적 효과에 기인한 것으로 가처분소득이 일정기준에 미달하거나 카드대출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회원들에게 카드발급을 제한한 효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문제는 갱신거절 대상이 대부분 서민이라는데 있습니다. 결국 카드돌려막기등으로 생활비를 충당해온 서민들은 고금리 대부업체로 발길을 돌릴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채무건전성 회복이라는 중대한 목표를 가지고 정책을 수립하는 정부 입장에서야 가계부채를 줄이는 것이 큰 목적이므로 장기적으로 볼 때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신용카드 갱신, 거절시에는 반드시 1개월 이전에 회원에게 갱신 거절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해당자라면 하루 빨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갱신, 거절 대상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가처분 소득 또는 신용등급이 낮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소득대비 채무가 많은 사람들입니다.

 

본인의 채무내역을 확인하는것이 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사항입니다. 본인의 대출금액, 이자율 등 꼼꼼하게 따지고 월 상환금액이 얼마정도 되는지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상담을 받을 때 유리합니다.

 

또한 무조건적으로 사채등에 먼저 의존하려 하지 말고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제도를 먼저 알아보시고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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